나는 몸신이다 폐고혈압 전조증상과 예방법 알아보기

자주는 아니더라도 가끔식 챙겨보는 프로그램 중 하나가 바로 채널A에서 방영하는 나는 몸신이다라는 프로그램입니다. 확실히 나이를 먹어갈수록 건강에 조금씩 신경이 쓰이긴 하나봐요 이번주에 방영한 나는 몸신이다에서는 어쩌면 암보다도 더 무섭다는 '폐 고혈압'에 대해서 방영을 하였는데요 폐에도 고혈압이 생긴다는 다소 생소하고 의아한 말이지만 알고보면 너무너무 무서운 질병이기 때문에 한번쯤은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네요

 

이번 나는 몸신이다에서는 심장내과 교수인 장혁재 교수님이 나오셔서 한 질병에 대해 무서움과 증상 및 예방법들을 자세히 알려주셨는데요 한번 살펴보도록 할게요

 

우리나라에서 이 질병에 걸린 사람이 약 10만명 이상으로 추정되고 이 질병이 얼마나 중요한지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이 질병을 모르고 키워서 증세가 나빠지게 되면 잠깐 뛰는 것은 물론 일상생활에서 대화를 나누는 것조차 힘들어 질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더 무서운 건 심하면 산소호흡기를 달고 생활을 해야 될수도 있다고 하네요

 

 이렇게 모르고 방치하면 큰 질병이 될수 있는 병은 바로 심장을 공격하는 순환기 암 ' 폐 고혈압'입니다.

 

폐 고혈압?? 출연진들도 폐 고혈압이라는 이름이 나오자 다들 처음들어보는 듯한 반응이었는데요 특히 오늘 게스트로 나온 정통 트로트 가스 문희옥은 평소에 건강에 관심이 많은 편이지만 본인도 폐 고혈압이란 말은 처음 들어본다고 했는데요

 

그럼 폐 고혈압이 얼마나 무서운 질병인지 자세히 보도록 할게요 폐 고혈압이 증세가 심하고 치료하기가 어려운 폐 고혈압인 경우에는 암세포가 온몸에 퍼지면서 여러 장기의 이상을 유발하듯이 특히 심장, 간, 콩팥 등 순환기 계통의 기능이 현저하게 떨어지게 되는데요 일명 '순환기 암'이라고 불립니다.

 

특히 더 무서운 점은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는다면 진단 후 3년 생존율이 50%로 밖에 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하지만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는다면 10년이상 살 가능성이 높다고 하는데요 그러니깐 치료를 못받고 증상이 중증까지 심해지면 살 확률이 반절밖에 안된다니.... 일반적인 암보다 더 무서운 질병 같네요

 

실제로 폐 고혈압에 걸렸던 환자분들이 직접 나와서 폐 고혈압의 무서움에 대해 본인의 경험을 이야기 해주었는데요 3명 모두 어린나이에 증상이 발견되었더라고요 심지어 마지막에 나오신 분은 폐 이식까지 받았다고 하네요 다행히 3명 모두 지금은 많이 좋아진 상태라고 합니다.

 

고혈압은 고혈압인데 왜 폐 고혈압인지 그 이유를 그럼 알아볼까요?

 

폐 고혈압은 전신 순환계의 고협압과는 무관하게 생기며 오로지 폐 순환계 폐에 있는 혈관에서만 생기는 고혈압입니다. 폐에는 크게 3부위로 나뉘는데 심장에서 폐로 혈액을 공급하는 폐동맥, 폐에서 순환을 마친 혈액이 심장으로 돌아오는 폐정맥, 폐 전체에 나뭇가지처럼 뻗어있는 폐모세혈관이 있습니다.

 

폐 고혈압은 폐 동맥에서 혈압이 높아져 압력이 25mmHg 이상일때 폐 고혈압으로 진단이 됩니다. 그럼 폐 고혈압에 걸리면 어떠한 전조 증상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할까요?

 

출연진들의 재미있는 간단한 꽁트로 폐 고혈압의 전조증상을 알아맞춰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이렇게 4가지의 증상들 중에 한가지를 제외한 나머지 3가지는 폐고혈압의 전조증상이라고 해요 과연 이 4가지 증상중에 어떤 증상들이 폐 고혈압의 전조증상일까요?

 

정답은 바로 머리카락이 빠지는 증상을 제외한 나머지 3가지 증상들이 폐 고혈압의 전조 증상들이라고 해요 잘알아두었다가 이러한 증상들이 발견되면 지체없이 바로 병원으로 달려가야 합니다.

 

또한 폐 고혈압이 있으신 분들중에 절대 해서는 안될 위험한 행동들이 있다고 하는데요 저 5가지 중에 비행기 탑승을 제외하고는 나머지 행동들은 폐 고혈압 환자들에게는 굉장히 위험한 행동들이라고 하네요 비행기는 의사와 상의하여 탑승은 가능하다고 해요

 

이렇게 막상 알고나면 너무나 무섭고 위험한 폐 고혈압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폐 고혈압에 도움이 되는 식품들이 있다고 하는데요 그게 과연 어떤 식품들인지 한번 알아볼게요

 

첫번째 음식으로는 바로 '비트'입니다. 일명 혈관 청소부라고 불리는 비트인데요 비트가 폐 고혈압에 좋은 이유는 비트 속 빨간빛 베타인이라는 성분때문인데요 이 베타인은 혈관 내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제거하는 역할을 해준다고 해요 

 

두번째로 폐 혈관에 좋은 음식은 나토키나제입니다. 나토키나제는 조금 생소한 이름이긴 한데요 대두 발효 식품 '낫토'의 끈끈한 실에서 추출하고 정제한 효소입니다. 발효된 콩의 영양성분을 변화시켜서 만들어낸 혈전 용해 성분이라고 해요 나토키나제는 피를 묽게 만들고 혈액의 응고 현상을 막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이렇게 알고보니 너무나 무섭고 위험한 질병 폐 고혈압, 전조증상을 잘 살펴보시고 나에게 혹시나 이런 증상들이 있나 늘 주의 깊게 관찰하며 지켜 보시고 평소에 혈관이 안좋으신 분들은 여기서 소개 해드린 비트와 나토키나제를 많이 드셔서 폐 고혈압 예방을 철저히 하시길 바래요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