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작사 이혼작곡 복귀하는 임성한(phoebe) 작가

TV조선에서 임성한 작가의 복귀작으로 결혼작사 이혼작곡이라는 새 드라마가 방영을 한다고 하네요 다시 한번 임성한 작가의 열풍을 기대해도 될지 기대가 되는 드라마인데요 우리나라 막장 드라마의 장을 연 작가이기도 한 임성한 작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해볼게요

임성한 작가 프로필

임성한 작가의 본명은 임영란입니다. 임성한이라는 이름은 필명인데 임성한은 그녀의 오빠 이름이라고 하네요 그래서 처음에 남자로 알고 있는 사람이 많았다고 해요 임성한 작가는 1960년 10월 14일 생으로 올해 60세로 환갑을 앞두고 계시네요 고향은 전라남도 나주시에서 태어났고 종교는 가톨릭으로 '사비나'라는 세례명이 있습니다. 학력은 드라마와는 무관한 충주 공업 전문대학 전자계산학과를 나왔습니다. '하늘이시여' 조연출 출신인 손문권 PD와 결혼했으나 손문권 PD는 안타깝게 2012년 사망을 하였습니다.

 

드라마 작가가 된 계기

 

우리나라 막장 드라마의 대표 작가이기도 한 임성한 작가는 여러 막장 드라마들도 많이 있지만 그런 여러 막장 드라마들 중에서도 유사성이 많이 겹치지 않는 자신만의 확실한 색깔이 있는 막장 드라마를 만들어 내는 작가입니다. 그런 그녀는 원래 충주공업전문대학 전자계산과를 졸업하고 1984년 어느 컴퓨터 회사에 취직을 하고 전산학원에서 컴퓨터 강사로 일하는 등 처음에는 컴퓨터와 관련된 일을 하였습니다. 그런 그녀가 드라마 작가를 하기로 한 계기가 TV 드라마들이 재미없다고 느껴져 이럴 바엔 차라리 내가 드라마를 쓰겠다는 마음으로 드라마 작가에 지원했다고 알려져 있네요

 

임성한 작가의 데뷔작

임성한 작가는 1991년 KBS 단막극 프로그램인 드라마 게임 '미로에 서서'로 데뷔를 하였습니다. 미로에 서서라는 작품은 자신을 버린 엄마에게 복수를 하기 위해 방송작가가 된 딸의 이야기로 그 내용이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드라마 '인어아가씨'와 상당히 비슷한 내용이라고 하네요  데뷔작인 '미로에 서서'이후 6년간 활동을 하지 않았는데 본인의 인터뷰에서 밝힌 내용에 따르면 드마라 작가를 하기 위해 글공부를 했다고 하네요

 

임성한 작가의 결혼 그리고 남편의 사망

임성한 작가는 '하늘이시여' 방송 이후 하늘이시여 조연출 출신인 12살 연하의 손문권 PD와 결혼을 했습니다. 하지만 2012년 1월에 남편 손문권 PD가 자살로 사망을 하게 됩니다. 처음 손문권 PD의 시체를 임성한 작가가 처음으로 발견했지만 처음에는 사인을 자살이라고 알리지 않았다고 해요 그렇게 한달이 조금 안된 시점에서 사인이 밝혀지게 되었고 이에 손 PD 유가족은 임성한 작가를 불신하게 되어 법적 분쟁까지 가게 됩니다. 이에 검찰이 손 PD의 사인은 자살로 결론을 짓고 임성한 작가와 손 PD의 죽음에는 관련이 없다고 결론을 냈으나 손 PD 유가족은 다시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재개했지만 법원에서 기각하게 됩니다. 

 

임성한 작가의 대표작품들

임성한 작가의 이름을 알리게 된건 아마도 MBC 일일 드라마 '보고 또 보고'입니다. '보고 또 보고'는 최고 시청률이 무려 57.3%라는 어마어마한 시청률을 보여준 드라마로 이 수치는 현재까지 역대 일일 드라마 시청률상 최고 수치입니다. 그 이후에 인어아가씨라는 작품부터 대표적인 막장 드라마의 서막을 알리는 드라마가 나오게 되었고 황당항 설정과 기괴하고 말도 안 되는 장면들을 연출하며 엄청난 욕을 먹었던 작가였지만 임성한 작가의 작품들 시청률은 웬만하면 20%에 육박하는 시청률 보증수표의 작가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시청률에 초첨을 맞추어 드라마를 쓰다 보니 워낙 드라마 전개와 내용에 논란이 많을 수밖에 없었고 자극적일수록 사람들의 관심은 받게 되었지만 그만큼 임성한 작가만큼 많은 안티를 가진 작가도 없을 것 같네요 결국 MBC 일일 드라마 압구정 백야에서 여러 가지 설정 논란과 자극적인 장면으로 MBC에서 퇴출 위기 논란까지 일어났는데 결국 압구정 백야를 끝으로 MBC에서 퇴출되며 이를 계기로 은퇴를 하게 됩니다.

 

TV조선 결혼작사 이혼작곡으로 복귀

은퇴 선언을 하고 5년만인 2020년 8월 TV조선의 작품을 집필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2021년 1월에 TV조선 드라마 '결혼작사 이혼작곡'으로 다시 복귀를 하게 됩니다. 결혼작사 이혼작곡은 잘나가는 30대 40대 50대의 여주인공들에게 닥치게 되는 상상도 못할 불행에 대한 내용으로 아마도 다시한번 임성한 작가의 무시무시한 막장의 끝을 보여주는 드라마가 될지 기다려지게 되네요 참고로 이번 결혼작사 이혼작곡에서는 phoebe(피비)작가라는 필명으로 변신하여 드라마 복귀를 알린다고 하네요 TV조선 '결혼작사 이혼작곡은 토요일 일요일 저녁 9시에 방영을 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