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정보 이야기 / / 2020. 12. 23. 17:14

노로바이러스 장염 증상 잠복기, 치료, 예방법

코로나 바이러스로 전 세계가 고통받고 있는 지금 요즘 같이 추운 겨울에 조심해야 될 바이러스가 또 있는데요 겨울철 식중독의 주범이기도 한 노로바이러스입니다. 특히 겨울철에 자주 즐겨 먹는 제철음식인 '굴'에서 식중독을 유발하는 노로바이러스 검출이 많아 드실 때 더욱 주의를 하셔야 하는데요 내가 혹시 노로바이러스에 걸린 게 아닌지 노로바이러스의 증상들과 치료 및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사진출처:질병관리처

식중독은 여름같이 음식이 상하기 쉬운 더운 계절에만 유행하는 걸로 알고 있으신 분들이 많지만 식중독과 비슷한 증상을 일으키는 노로바이러스는 영하의 날씨에도 살아남아 장관감염증을 일으키는 무서운 바이러스입니다. 주로 날씨가 추워지는 11월부터 다음 해 4월까지 많이 발생하며 전염성이 강해 집단으로 증상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노로바이러스란?

노로바이러스는 인체 내에 장염을 일으키는 유행성 바이러스입니다. 바이러스의 입자 크기가 27~40nm이며 정이십면체의 모양을 띠고 있습니다. 특히 노로바이러스는 60도에서 30분 동안 가열하여도 감염성이 유지될 만큼 굉장한 생존력을 가지고 있으며 일반 수돗물의 염소 농도에도 불성화 되지 않습니다. 특히 기존의 식중독 바이러스와는 달리 기온이 영하로 내려가도 살아남아 활발한 움직임을 보여주며 소량으로도 쉽게 감염될 수 있을 정도로 전염성이 굉장히 높습니다.

 

 

사진출처:질병관리처

노로바이러스는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 감염될 수 있는데요 그중에 제일 많이 감염되는 경우가 바로 바이러스에 오염된 식품이나 음료를 섭취하게 되는 경우입니다. 그 밖의 주요 감염 원이으로는

▷생굴, 젓갈, 조개, 생선 같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수산물을 섭취했을 경우

▷음식을 조리하는 조리자의 손이 오염되고 그 음식을 섭취했을 경우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한자와 접촉했을 경우(감염된 환자가 손을 씻지 않고 만진 수도꼭지나 문고리 등을 접촉하고 입을 만진다거나 음식을 섭취했을 경우)

등 이렇게 전염성이 높은 바이러스이므로 항시 주의하셔야 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증상

사진출처:질병관리처

노로바아러스에 감염되면 보통 1~2일간의 잠복기를 거친 후 구토와 설사의 증상이 나타나고 복통, 오한, 발열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특히 소아에게서는 구토 증상이 심하고 성인에게서는 설사 증상이 더 빈번하게 나타납니다. 

 

 

 

노로바이러스의 치료방법은 감염 시에 건강한 성인이라면 데게 1~2일 후에 자연 회복이 가능하나 구토 및 설사 증상이 너무 심한 경우에는 탈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어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죽이나 보리차, 이온음료를 드시면 탈수 증상이 방지되고 전해질이 체내에 공급돼 호전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예방법

사진출처:질병관리처

노로바이러스는 예방백신이나 항바이러스제가 없기 때문에 예방하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특히 노로바이러스는 감염된 손에 의해 걸리는 경우가 굉장히 많기 때문에 철저한 손 씻기가 제일 중요합니다. 특히 밖에 외출 시, 화장실 사용 후, 기저귀 교체 후, 음식을 조리하기 전, 식사하기 전후로 손을 자주 씻는 습관을 들이시는 게 좋습니다. 

 

음식을 섭취하실 때에는 70℃ 이상의 온도에서 5분 이상 가열하여 드시거나 100℃에서 1분 정도 가열하면 바이러스균이 완전히 소멸되기 때문에 음식은 꼭 가열 조리를 하셔서 드시도록 하셔야 합니다. 특히 요즘같이 겨울 제철음식인 굴이나 조개 등 어패류를 섭취 시에는 될 수 있으면 날것으로 드시는 것보다는 완전히 익혀서 드시는 게 좋습니다. 

그래도 겨울 제철음식인 생굴을 꼭 드시고 싶으신 분들은 소금물에 10분 정도 담그신 후 깨끗이 생굴을 씻으신 후 레몬즙을 뿌려서 드시면 좋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