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음식 '치킨' 하지만 치킨집은 매년 8000개 폐업

우리나라에서 아마도 제일 많이 사랑받는 음식 중 하나가 치킨이 아닐까 싶네요

우리나라의 언제 어디서든 치킨 문화가 자리 잡고있고 식사용, 술안주, 간식으로 여러가지 형태로 먹는 국민음식이 아닐까 생각이 드는데요 이렇게 치킨은 너무나도 우리와 뗄수 없는

음식이지만 치킨집은 매년 문을 닫고 있는 실정인데요

국내에서 영업중인 치킨 집은 지난 2월 기준 약 8만 7000천개 소로 나왔습니다 한때 치킨열풍이 일어서 창업이 한때 크게 증가하기도 하고 퇴직하신 분들도 많이 창업으로 치킨집을 시작하시기도 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년 8000여 치킨집이 폐업하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하네요

 

 

3일 KB금융그룹이 발표한 '자영업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창업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프랜차이즈 업종은 치킨이며 치킨집은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21.1%을 차치하고 있다네요

치킨집 창업은 2014년 9700개에서 (2015년 8200개) (2016년 6800개) (2017년 5900개) (2018년 6200)개로 감소된 반면 폐업은 2014년 7600개에서 이듬에 8400개로 늘었다가

2016 ~2018년에 8700, 8900, 8400가 폐업했다고 합니다

지역별로 치킨집이 가장 많은 지역은 경기도로 이어 서울, 경남, 부산 순이었고 지역별 창업,폐업 상황을 보면 최근 5년간 치킨집 창업이 많았던 지역은 수원, 청주, 부천순으로 나타났다고 하네요

반면 폐업이 많았던 지역은 부천, 수원, 대전 서구순이라고 하네요

제가 살고있는 대전 서구도 치킨집이 많이들 문을 닫고 계시는 거군요,,

 

 

 

면적 크고 경쟁이 심한곳은 경영여건 최악

 

아무래도 치킨집도 요즘 보면 한동네에 몇 개씩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포화상태 일거라고 생각합니다

한 동네에 여러개의 치킨집이 있다보면 그 만큼 경쟁이 심해지면서 서로의 이익도 감소할수 밖에 없는데요

또 경쟁이 심한 곳에서 규모가 큰 영업장은 부대비, 임대료 등이 그렇지 않은 곳 보다 더 높아 더 많은 수익을 내지 않는 한 경영이 어려워 지고 결국엔 폐업에 이르게 될텐데요

실제 보고서에는 폐업 매장의 평균 면적은 같은 기간 58.1㎡에서 64.7㎡로 늘어 규모가 큰 매장의 폐업이 많았던 것으로 분석된다고 합니다

보고서는 전체 치킨 시장의 규모는 성장세를 이어겠지만 경쟁 심화와 비용상승에 따른 수익성 하락 등 영업여건은 더 악화 됐다고 하네요

우리나라 국민 음식이라고 불리는 치킨도 이런 상황이라면 다른 음식들은 상황이 아마 더 좋지 않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번에 치킨으로 창업하실려고 하시는 분들도 충분히 이런 상황들을 고려하시면서 창업하셔야 도움이 될것 같네요

그럼 여기서 글을 마치겠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