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정보 이야기 / / 2023. 3. 23. 15:38

애플페이 사용처 알아보기

이제는 아이폰 유저들도 지갑을 들고 다니지 않아도 됩니다 바로 3월 21을 그동안 말도 많고 루머도 많았던 애플페이가 우리나라에 등록 및 사용을 시작하게 되었는데요 이미 애플페이는 국내에서 사용시도는 계속되어왔지만 근거리무선통신 단말기 보상문제로 인해 도입이 미뤄지고 있었는데요 이제 현대카드 등록을 시작으로 국내 애플페이 사용이 어떤 국내 페이 시장에 어떤 바람을 불러올지 궁금하게 되네요 

애플페이 사용처 알아보기

애플페이 이용방법 알아보기

 

오늘은 애플페이가 국내에 사용이 시작된 만큼 애플페이 사용할만한 곳들을 알아볼건데요 현재는 이제 막 처음 단계라 모든 곳에서는 사용이 다 되진 않는다고 하네요 그럼 사용 가능한 애플페이 사용처는 어디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애플페이 마크가 있는 곳인지 확인하기

 

애플페이 사용처 알아보기

먼저 애플페이가 가능한 매장에서는 애플페이 마크가 있으니 애플페이 마크가 있는 매장인지 먼저 체크해 주세요!

 

그럼 애플페이가 사용가능한 사용처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편의점

편의점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GS25시, CU, 세븐일레븐, 이마트 24시, 미니스톱, 스토리웨이 등 편의점 부분에서는 모든 편의점지점에서 사용이 가능하네요

애플페이 사용처 알아보기

계산은 일반 상품대 또는 셀프 계산대에서 가능하시고 다만 무인택배 등 부가서비스용 계산대에서는 사용이 불가합니다. 즉 아직은 편의점에서 사용하는 무인택배는 애플페이로는 결제가 안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백화점 & 쇼핑

백화점과 쇼핑에서도 어느 정도 사용이 가능한 매장이 많은데요

아쉬운 점은 신세계 백화점은 아직 도입이 안된 상태이고 갤러리아 백화점도 도입 여부에 대해 내부 검토 중이라고 하네요 

하지만 이 부분도 시간이 지니면 점점 고객 확보를 위하여 상용화되리라 생각합니다

애플페이 사용처 알아보기

현재 사용불가 백화점

신세계 백화점

갤러리아 백화점

 

 

마트 & 슈퍼

대형마트는 코스트코어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이 가능하고 농협 하나로 마트도 가능하네요

애플페이 사용처 알아보기

대형마트 쪽도 신세계 계열인 이마트와 이마트트레이더스는 아직 도입은 안되고 있어 아쉬운 점 중에 하나인데요 이 부분도 시간이 지나면 가능해지리라 보고 있어요

 

 

커피

우리나라 사람들이 밥보다 더 많이 먹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커피인데요 다른 것보다 이 부분도 사용자 입장에서 굉장히 중요하다 생각이 듭니다. 아직 도입 초반이라 가능한 매장이 많지는 않네요

애플페이 사용처 알아보기

현재 나와있는 커피 브랜드는 가능하신 매장이시고 제일 중요한 점 하나는 스타벅스가 아직 애플페이 결제가 안 되는 부분인데요 애플페이 사용자 입장에서는 많이 아쉬운 부분일 것 같습니다. 한국의 스타벅스 또한 신세계 계열사이기 때문에 앞으로 사용하기까지는 시간이 다소 걸릴 것 같습니다. 

동네에 있는 개인 커피숍들도 애플페이 가능한지 꼭 물어보시고 자유롭게 애플페이 결제가 이루어 지기까지는 아마도 이 부분도 시간이 다소 걸릴 거라 생각이 듭니다.

 

제과&디저트

제과에서는 파리파게트는 가능하나 뚜레쥬르는 아직 내부 검토 중이라고 하네요

애플페이 사용처 알아보기

 

 

외식&패스트푸드

외식이나 패스트푸드 음식점도 아직 도입 초반이라 결제 가능한 매장이 그리 많지는 않네요 햄버거 매장으로는 롯데리아, 맥도날드, KFC가 가능하네요

애플페이 사용처 알아보기

유의사항은 백화점, 면세점, 아울렛, 복합쇼핑몰 내 입점 매장은 아직 이용이 불가한 곳이 있을 수 있으니 꼭 결제 전 물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버거킹은 저위에 빠져있는데 아마도 현재는 가능하다고 합니다.

 

 

생활&가전

생활 가전은 저도 자주 가는 다이소가 가능하다고 해서 반가운 소식입니다.

애플페이 사용처 알아보기

 

 

호텔&리조트

호텔과 리조트는 점점 고객확보를 위해 도입이 늘어날 것이기에 여기 나와있는 곳 말고 전화로 한번 문의를 해보시면 좋을 듯싶습니다.

애플페이 사용처 알아보기

 

 

주유&충전

주유 부분에서는 아직 여기 2군데 밖에 가능하지 않아 너무 아쉬운 부부인데요 이 부분도 점점 시간이 지나면서 애플페이 사용 가능한 곳이 늘어나리라 생각이 듭니다.

애플페이 사용처 알아보기

 

특히 주의하실 점은 GS칼텍스 주유소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유선 단말기에서는 사용가능하나 셀프 주유기의 결제 단말기는 아직 이용이 불가하니 이점 꼭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영화&도서

영화관은 아직 롯데시네마만 가능하네요 이제 코로나도 풀렸으니 사람들이 점점 소비를 시작하면 다른 영화관도 점점 도입을 시도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애플페이 사용처 알아보기

 

 

레저&여행

개인적으로 놀이공원 가능한 곳이 많이 없어 너무 아쉽네요,, 

애플페이 사용처 알아보기

 

 

온라인 

온라인으로 인한 애플페이 결제에서 알아두셔야 할 점은 일시불만 가능하시고 할부는 안된다고 하니 이점 꼭 유의하세요

애플페이 사용처 알아보기

 

 

애플페이 사용매장이 적은 이유

애플페이가 국내에 사용이 가능하면서 아직 초반이라 결제 가능한 매장이 엄청 많지는 않은 것 같아요 하지만 이건 시간이 점점 지남에 따라 좋아질 부분이라 생각이 들고 애플페이가 이렇게 결제 가능한 매장이 제한적인 이유로는 삼성페이와는 달리 애플페이가 NFC 방식 결제만 가능해서 인데요

 

국내 신용카드 가맹점 중 NFC 단말기가 보급된 곳이 20%도 안된다고 하네요 대부분은 마그네틱 보안전송(MST) 단말기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NFC단말기를 새로 설치하게 되면 20만 원 정도의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아마도 애플페이의 결제 가능한 매장이 늘어나기까지는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하다고 보이네요

 

그래도 우리나라에서 아이폰 유저의 수도 엄청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시간이 지나면서 대부분 가능해지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