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경유차 조기폐차시 지원금과 신청방법 알아보자

날이갈수록 심해지는 환경오염 문제로 인해 세계 여러 나라가 골머리를 앓고 있는데요 그 중 노후경유차에서 나오는 매연이 환경오염의 주범 중 하나입니다 특히 노후된 경유차에서 나오는 매연은 대기오염물질을 가장 많이 배출시키고 각종 호흡기 및 폐질환을 일으킬수 있는 물질도 같이 배출시켜 환경오염과 건강을 위협하는 존재 입니다. 

그렇기에 정부에서는 환경오염의 주범인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그 중에 오래된 노후경유차를 조기폐차시에 조기폐차 지원금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환경부에서 2021년 2월 5일부터 지원금을 300만원에서 최대 600만원까지 상향시키며 지원사업의 확대 개편을 발표했는데요 그럼 내가 타고 다니는 노후경유차를 조기폐차시 얼마의 지워금을 받을수 있는지 지원금 대상과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해볼게요

 

노후경차 폐차 대상

먼저 내차가 노후경차로 폐차 지원금 대상자인지 자격조건부터 알아봐야 하는데요 먼저 차량을 7년이상, 대기관리 권역 2년 이상 등록된 경유 차량과 2005년 12월 31일 이전에 배출허용기준을 적용한 도로용 3종 건설기계 중 

① 보조금 신청일 전(최종 소유기간) 6개월 이상

② 관능검사 결과에서 적합 판정

③ 조기 폐차 대상 차량 확인서 상 정상가동 판정

④ 정부지원을 받고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부착 또는 저공해 엔진으로 바꾼적이 없는 차량을 대상(지자체마다 판단기준이 조금씩 다를수 있습니다.)

 

2021년 2월 5일부터 최대 600만원 지원받을수 있는 차량

2021년 2월 5일부터 총충량 3.5t 미만 차량 중 다음에 해당하는 차량중에 지원금을 최대 600만원까지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매연저감장치 장착 불가차량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제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

▷영업용차량(지방세법 제127조)

▷소상공인소유차량(소상공인보호법 제2조)

▷기초생활 수급자, 차상위 계층 소유차량(국민기초생활보장법 제2조)

그 외에 대상들은 지난해(2020년)와 같이 폐차시에는 최대 210만원이 지급됩니다. 올해 2021년 노후경유차를 폐차시 상향된 600만원가지 지원 받으실수 있는 대상은 34만대로 폐차시 최대 420만원이 지원되고 1~2등급의  차량 구매시에 최대 180만원까지 지원 받으실수 있겠네요 

 

노후 경유차 폐차 지원금 신청방법

내 차가 노후 경유차 폐차 지원금 지급 대상차량이라면 이제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노후 경유차량 조기폐차 지원금 신청은 지자체 및 한국자동차환경협회에 우편, 팩스,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제 누리집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제

원격지(에어코리아 사이트)의 장애로 인하여 원활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지 않습니다. 양해부탁드립니다.

emissiongrade.mecar.or.kr

누리집에서 조기폐차를 신청할 경우 조기 폐차 보조금 지급 대상 확인 신청서를 제출하지 않아도 되며 신청 후에는 문자로 진행되는 상황을 안내 받을 수 있고 보조금 지원 신청과 관련된 사항은 한국자동차환경협회(콜센터 ☎1577-7121)에서 안내 받으실수 있습니다. 또한 각 지자체 공문에서도 확인이 가능한데 전국 지자체는 2021년 2월 5일 부터 지자체별 조기 폐차 지원사업에 대한 계획을 공고할 예정입니다.

 

조기폐차 후 신차 또는 중고차 구매시에도 지원

올해부터 노후 경유 차량 폐차 지원금을 최대 600만원 까지 확대하였는데요 600만원 중에서 폐차시에 지원금이 최대 420만원까지 지원이 되는거고 나버지 180만원은 폐차후 배출가스 1,2등급의 해당하는 신차 또는 중고차를 구매할시에 지원되는 금액입니다. 이는 차량가액의 최대 30%까지 지원해주는 금액으로 전기차, 수소차, 하이브리드차, 휘발유, LPG 차량을 구매시에 지급되는 금액이니 이 점 참고 하시길 바래요

이제는 확실히 점점 환경오염을 생각하여 차량도 친환경적 차량으로 점점 바뀌고 있는 추세인 것 같네요 앞으로 후손들에게 깨끗한 환경도 물려주고 정부에서 지원도 받을수 있는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 지원금도 꼭 신청하셔서 혜택 다 받으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