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관절 통증이 있다면 먼저 거북목을 의심하세요

날씨가 추워지면서 턱관절에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기온이 떨어지게 되면 혈관이 수축하게 되며 근육의 긴장도가 높아지면서 통증을 더욱 유발하게 되는데요 이뿐만 아니라 잘못된 자세와 습관으로 인해 만들어지는 내 목의 형태가 거북목의 형태를 가지고 있다면 턱관절에 통증을 더 유발할 수 있어 내 목이 거북목이거나 일자목이라는 진단을 받으면 절대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그럼 먼저 턱관절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턱관절 통증이란?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매년 턱관절 통증을 갖고 있거나 장애가 있는 환자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최근 5년간 턱관절 장애를 가진 환자가 무려 40%이상 증가했다고 발표했습니다. 턱관절 장애는 하악와와 하악골 사이의 턱관절 주변 조직 인대나 근육의 기능 이상 증상을 보이거나 손상된 경우를 말합니다. 이러한 상태를 계속 방치하게 되면 안면 비대칭이나 부정교합의 더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빨리 치료가 되어야 합니다.

 

턱관절 통증으로 나타나는 증상들

 

▷입을 벌리거나 음식물을 씹을때 딱딱 소리가 나거나 스걱스걱 같이 모래가 갈리는 소리가 납니다

▷아침에 일어났을때 턱 쪽에 뻐근한 느낌이 들거나 무거운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턱이 습관적으로 빠지는 탈구 또는 아탈구 현상이 일어납니다

▷턱을 육안상으로 봤을때 턱의 비대칭이 보입니다.

▷통증이나 소리와 함께 입을 벌릴 때 제한이 생기며 한쪽으로 입이 잘 벌어지지 않습니다.

▷턱 주위가 아프거나 또는 불편한 증상과 함께 귀나 뒷목, 머리에 두통까지 나타납니다.

 

턱관절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들

▷ 특정 강도 이상의 충격이 턱에 가해지는 경우

▷ 수면중 이를 꽉 물고 자거나 이를 가는 경우

▷ 질긴 음식을 자주 씹어 먹어 턱에 무리한 힘이 가해지는 경우

▷ 장시간 턱의 괴고 있는 경우

▷ 책상에 엎드려서 잠을 자면서 턱관절에 지속적인 압력이 가해져 미세한 외상이 나타나는 경우

▷ 정서적 요인이나 호르몬 요인, 유전적 요인

 

이러한 여러가지 요인들로 인하여 나타나게 되는 턱관절 통증. 이러한 원인들과 증상들을 간과하여 초기에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안면 비대칭으로 까지 이어질 수가 있는데 안면 비대칭으로 인해 턱관절이 생기는 걸로 아는 사람이 많은데 사실 안면 비대칭은 턱관절의 결과라고 해도 무방합니다. 

 

턱관절 통증이 있다면 거북목을 의심해라

현대인들의 가장 고질병일 수도 있는 거북목! 컴퓨터 모니터와 스마트폰의 발달로 인해 점차 사용하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등이 점점 굽어지고 머리가 앞으로 나오게 되는 거북목의 형태를 갖게 되는 자세가 빈번해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머리가 점점 앞으로 나오게 되면 약 3~5kg이나 되는 머리 무게의 부하가 더 증가하게 되어 머리를 받치는 경추와 목과 어깨 근육의 무리가 상당히 가하게 됩니다. 이런 형태로 자세가 오랫동안 이루어지게 되면 머리를 받치는 경추의 C자 커브가 일자로 펴지게 되는 일자목 형태로 먼저 진행이 되는데 이를 흔히 거북목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이런 거북목 형태가 만성화 된다면 목과 어깨 주변의 굉장한 무리를 주게 되고 더불어 허리까지 통증을 일으키게 되는데 여기서 더 심해지면 턱관절 통증까지 유발을 할 수가 있습니다. 특히 턱관절 장애를 갖고 있는 환자들의 대부분이 거북목 형태의 자세를 취하고 있는데 이는 턱관절의 움직임이 경추의 만곡의 각도와 연관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그중에서 설골이 턱관절 통증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설골은 사람이 말을 할때 발성을 돕거나 턱과 근육의 연결에 있어 관여하고 있기 때문에 거북목으로 인해 설골에 붙어 있는 근육이 늘어나거나 경직되게 되면 하악골을 아래로 당기게 되는데 이는 턱관절 사이에 있는 디스크에 압박을 주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거북목의 형태가 지속되어 만성화된다면 턱관절 장애를 일으킬 수도 있기에 나에게 혹시 턱관절에 이상 징후가 나타난다면 내가 혹시 거북목의 자세를 갖고 있지는 않는지 체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턱관절 치료에는 수술적 치료 또는 비술적 치료가 있는데 수술보다는 비수술적 치료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러가지 검사를 통하여 나의 턱관절 진행 정도 유무를 파악한 후 그 정도에 따라 주사치료요법, 장치치료요법, 약물치료, 물리치료 등을 치료방법 등이 있습니다. 진행 단계가 심하면 수술까지 고려하셔야 되니 턱관절에 증상이 느껴지신 다면 하루빨리 치과에 내워하여 검진을 받아보시는 게 좋겠죠?

 

턱관절 통증을 줄이는 습관들

 

턱관절의 통증을 일으키는 대부분이 내가 가지고 있는 잘못된 습관이나 자세적인 부분이 크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들은 내가 스스로 노력하여 고쳐주는게 좋습니다. 

음식물을 씹을때 한쪽으로만 씹지 않기

앉아있을 때 턱을 괴는 습관

딱딱한 음식을 자주 씹는 습관

엎드려 자는 행위

앉아있을 때 거북목을 유발하는 자세

 

이러한 안좋은 습관들만 노력하며 고치기만 해도 턱관절 통증은 많이 좋아질 수 있는 부분이어서 더 진행되기 전에 빨리 고치는 게 좋습니다. 특히 거북목을 유발하는 구부정한 앉는 자세는 턱관절뿐만 아니라 척추 전체적인 문제를 이야기하므로 허리를 세워서 앉으려는 습관을 들이시고 더불어 척추 기립근 운동도 많이 하시면 턱관절 통증뿐만 아니라 요통도 많이 줄이실 수 있으니 꼭 앉을 때 허리가 세워지도록 신경을 많이 쓰셔야 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