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정보 이야기 / / 2020. 5. 11. 22:14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및 사용처

 

안녕하세요 쪼쪼남편 입니다 :D

가정의 달 5월달을 맞이 하면서 조금은 잠잠해진 듯한 코로나가 얼마전에 한 이태원 클럽에서 다수의 확진자가 추가로 나오면서 현재 85명이 넘는 추가 확진자가 나온 상태인데요 다시 악화된 코로나로 인해 안그래도 좋지 않았던 경제 상황이 더 장기화 될 수 밖에 없을 것 같네요 그래도 다행히 오늘 5월 11일부터 정부에서 시행하기로 했던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받을 수 있는데요 오늘은 긴급재난지원금의 신청방법과 어디에 사용할수 있는지 사용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긴급재난지원금이란?

코로나 19의 위기 극복을 위한 정부의 한시적 지원제도

국민생활 안전과 경제회복 '지원'을 목적으로 함

 

긴급재난지원금의 최초 정부 방침은 하위 소득 70%를 대상으로 지급대상이 되었었지만 코로나로 인해 다같이 힘든 시기에서 누구는 받고 누구는 못받는 상황에 대한 이의제기가 지속적으로 나오면서 결국 정책이 변경되어 이번 5월달 부터는 소득에 상관없이 모든 가구원이 받을수 있도록 변경이 되었습니다.

 

 

지원금 대상과 금액은?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은 전국민을 대상으로 하되 '가구'단위로 지급을 합니다

 

여기서 가구란 원칙적으로 2020년 3월 29일(일) 기준 주민등록표에 등재된 세대를 기준으로 건강보험법상 피부양자 개념을 적용하여 주민등록표상 세대가 분리되어 있더라도 건강보험법상 피부양자로 등록된 배우자와 자녀는 한 가구로 구성하게 됩니다.

 

지원금은 가구원 수 기준에 따라 1인 가구는 40만원, 2인 가구는 60만원, 3인 가구는 80만원 4인 가구 이상은 100만원을 받게 되며(5인이든 6인이 등 4인이 넘어가면 100만원을 지급받습니다) 다만 일부 자치단체의 경우 자체적인 생계지원금 지급 여부에 따라 금액이 다소 달라질 수 있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조회방법

 

내가 좀 더 정확한 조회를 원한다면 긴급재난지원금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지원 대상자 여부와 가구원 수를 알아보실 있으세요

다만 모바일 기기로는 이용이 불가하고 공인인증서를 통해 조회를 하실 수 있다는점 잊지 마세요.

 

 

본인이 세대주이고 공인증서를 통해서 조회하시면 이렇게 본인이 몇 가구 수인지와 가구수에 대한 지원금 안내를 받아보실수 있으세요 저는 조회 해본 결과 1인 가구수로 나와있고 1인 가구수의 지원금은 40만원이기 때문에 지원금 신청을 한다면 제 앞으로는 40만원의 지원금이 지원될 예정입니다. 내가 몇 가구인지 지원금을 얼마나 받을수 있는지 알았다면 이제 신청을 어떻게 하는지 알아볼까요?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위에도 언급해드렸듯이 먼저 신청인은 대상 가구의 세대주가 원칙이며 (단 상품권과 선불카드를 오프라인 신청시에는 세대원,대리인(위임장 지참)이 신청 가능합니다.

 

▷요일제 운영

신청시 혼잡을 피하고 원활한 신청을 위해 현재 시행하고 있는 마스크 5부제와 마찬가지로 '5부제'를 시행하고 있는데요 이 '5부제'는 온라인 신청과 오프라인 신청 모두 적용되며 단 16일 이후부터는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에 한해 '5부제'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먼저 신청방법은 크게 온라인 신청과 오프라인 신청 방법이 있으며  온라인 신청은 5월 11일(월요일) 오전 7시부터 진행하고 오프라인(방문 신청)은 5월 18일(월요일)부터 가능합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수단 방법

긴급재난지원금은 3가지 형태로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그 형태에 따라 신청방법이 조금씩 다른데요  

1.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충전

2. 지역사랑상품권

3. 선불카드 

이렇게 3가지 형태 중 선택하여 1가지 형태로 지원금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1.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충전

먼저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로 받는 형식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신청이 모두 가능하며 온라인은 5월 11일(월)일 부터 9개의 신용카드사 홈페이지를 통해 긴급재난지원금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에 신청을 하실수 있습니다. 오프라인은 5월 18일부터 신청 가능하며 카드사와 연계된 은행창구를 방문하여 신청가능합니다.(방문시 신분증 지참하는 것 잊지 마세요!!)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롯데카드

비씨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그 외 비씨카드 제휴사인 10개 은행(기업은행, SC제일은행, 농협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수협은행, 광주은행) 및 케이뱅크, 새마을금고, 우체국, 신협카드는 비씨카드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 합니다

마스크 5부제와 동일하게 요일제로 신청가능하며 신청일로부터 2일 후에 지급이 됩니다. 다만 5월 16일 부터는 온라인 신청시 5부제가 적용되지 않으니 16일 이후에는 어떤 요일에도 상관없이 신청 가능합니다.

 

주의하셔야 할점은 반드시 주민등록표상 세대주 본인이 신청해야 하며 세대주 본인 명의 카드로 지급받아야 합니다.

 

 

2. 지역사랑상품권 및 선불카드

지역사랑상품권 및 선불카드는 5월 18일(월)부터 지자체에서 별도로 마련한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 및 오프라인 신청이 가능하며 다만 구체적인 신청일정, 방법 등은 지자체별로 일부 변동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시 지자체 신청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신청을 할수 있고 오프라인 신청은 세대주의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신청이 가능합니다.

지역사랑상품권 및 선불카드도 신용 및 체크카드와 마찬가지로 세대주 신청 수령이 원칙이며 방문시에는 신분증을 지참하셔야 합니다. 다만 지역사랑상품권 및 선불카드는 세대원 및 대리인이 수령만 가능하다는 점과 오프라인 방문시 신청완료가 되면 즉시 현장에서 지급되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거동이 불편하신 분들을 위한 '찾아가는 신청'서비스도 이용하실 수 있는데요

찾아가는 신청도 5월 18일 부터 이용가능하며 구체적인 신청방법은 해당 지차체별로 일부 변동될수 있어 자세한 내용은 해당 지자체 홈폐이지를 참고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혹시 지급금액의 제대로 들어오지 않았거나 이의가 있으실 경우 주소지의 해당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필요한 증빙서류를 제출하면 검토 후 의견을 받을수 있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사용기한 및 사용처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하여 받으셨다면 어디서 언제까지 사용해야 하는지 알아볼텐데요 긴급재난지원금으로 지급받은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충전금은 기존 카드사 포인트와는 구별되며 평소 카드 사용 방법과 동일하게 가맹점에서 결제하면 카드 청구액에서 자동으로 차감되게 됩니다.

 

3월 29일 주민등록지를 기준으로 광역자치단체(특별광역시, 도)내에서 사용 제한업종을 제외한 카드결제가 가능한 모든 것에서 사용가능하며 올해 8월 31일까지 사용하여야만 합니다!! 8월 31일까지 사용하지 않은 잔액은 환급되지 않고 소멸되니 꼭 명심하세요!!

 

 

▷ 사용가능 & 사용제한

긴급재난지원금은 코로나 19로 어려워진 가계의 소득보전 외에도 소비진작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도록 모든 곳에 사용가능한 곳이 아닌 사용제한을 두고 있는데요 사용가능한 곳보다 사용 제한인 곳을 대체로 보면 크게 대형마트, 백화점, 온라인 쇼핑몰, 유흥업소 등이 있으니 잘 참고 하시어 내가 어디에 지원금을 사용할지 잘 알아보고 사용하시는게 좋을 것 같네요

 

혹시나 사용제한업종에서 사용이 되었을 경우에도 2~3일 후 카드사 문자를 통해 재난지원금이 사용되지 않고 일반 결제 되었음을 알수 있었는데요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은 결제 즉시 문자로 통보되어 재난지원금 사용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니 꼭 참고하시길 바래요 그 전에 미리 사용제한업종은 알아두어 피하시는게 더 좋겠죠?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